since2002~ 오로지 경찰직전문학원으로서 오직 한 길을 고집했습니다.

N

> 수강생자료실 > 면접준비방법

친절한 추쌤의 면접스피치학원

 
작성일 : 17-11-09 15:42
[대학수시면접] 꿈을 실현하는 대학면접 “얘들아 대학가자” - 대학면접 수다 2 (K신문사 칼럼)
 글쓴이 : 면접스피치학…
조회 : 2,577  

2017년 대학면접의 동향과 변화에 대한 이야기로 두 번째 면접 수다를 이어가겠습니다.

 

요즘 언론매체를 통해 자주 접하는 단어가 브라인드 면접이라는 말일 것입니다. 이 말은 변화하는 면접의 트렌드를 가장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브라인드 면접이란 그 동안 면접 자료에 기재되었던 학력, 경력, 출신학교, 출신지역 등 인적사항 공개 없이 이름과 수험표만으로 면접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변화의 하나로 수험표에 사진을 붙이지 않는 곳도 많습니다.

 

이렇듯 직업뿐만 아니라 진로현장, 즉 사회 각 분야에서 면접의 비중이 날로 강화되고 심층적인 평가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면접상황은 일반적인 상황과 상이하게 다르고, 지원자는 많은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실제 대입면접의 변화를 살펴보아도 2018학년도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입학전형 계획 주요사항을 살펴보면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강화방침이 등 장하고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서울대는 올해부터 일반전형(학생부종합전형) 면접 답변 시간을 30분에서 45분으로 늘린다는 방침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면접 강화와 답변 시간을 늘렸다는 것은, 면접 난이도 또한 상승한다는 말로서. 앞으로 서울대의 면접 취지에 맞추어 상위권 대학은 물론 다른 여타 대학도 서울대의 방침과 비슷하게 변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여 집니다.

 

 대입전형에서 수시 모집이 70%이상을 차지한다는 보도를 통해 면접이 대입지원 자의 합격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커질 것은 자명한 현실이 되었으며, 면접이 실제 대입 합 격을 좌우하는 중요한 과정이 되었습니다. 대입전형을 크게 보면 수시와 정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에서 수시는 면접, 정시는 수능이 중심이 됩니다. 면접의 경우 수시면접은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100%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면접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시 면접은 대학마다 다 다르므로, 면접지원자는 자신이 지원한 대학과 학과에서 치뤄지는 면접유형을 파악하고 대비하여야 합니다. 수시 면접이 임박할 경우 각 학교 마다 면접유형이 발표되고, 기존 면접 기출문제를 제공하는 학교들도 다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부지런하게 해당 학교와 학과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수시면접을 전공적합성 면접과 교과형 면접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전공적합성 면접은 대학지원자가 지원한 전공과 관련된 지원동기, 전공 관련 관심, 전공 관련 기초 지식, 최종 진로 등의 질문을 통해 전공적합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면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과형 면접은 제시된 문제를 풀거나 제시문에 따른 의견을 피력하는 논술고사에 가까운 면접형식으로 풀이한 문제에 대해 발표하고 응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면접을 말합니다.

 

대학면접은 크게 인성면접, 발표면접, 토론면접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는데, 이중 인성 면접은 면접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입학원서 등의 기재 내용에 대한 진위 확인 및 추가 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을 평가하는 면접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발표면접은 면접 당일 게시되는 제시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한 후 면접실에 입장하여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이에 따른 면접관의 추가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의사전달력, 논리력, 발전 가능성 등을 평가하는 면접입니다.

마지막으로 토론면접은 다수의 면접지원자가 공동의 주제를 받고, 이에 따른 각자의 의견을 토론하는 방식의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의사소통 능력, 리더십, 창의성, 논리력 등을 평가하는 면접방식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대학면접의 자료로 활용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