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2002~ 오로지 경찰직전문학원으로서 오직 한 길을 고집했습니다.

N

> 수강생자료실 > 면접준비방법

친절한 추쌤의 면접스피치학원

 
작성일 : 17-04-27 11:01
[4탄] 이력서 다음의 관문 ‘자기소개서’…이렇게 작성하면 ‘면접’에 가까워진다(K신문사 칼럼)
 글쓴이 : 면접스피치학…
조회 : 2,772  

▲ 친절한 추쌤의 면접스피치학원장 추미영.

 

면접 상황에서 면접의 질문 시초가 되는 것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입니다.
그 중에서 질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이므로 자기소개서 작성은 알고 가는 면접 질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대체 면접위원들은 왜 ‘나를 소개하라’는 것일까요?
이미 제출된 서류에 내가 어떤 학교를 다니고 어떤 경력을 가지고 있는지 기재돼 있는데, 또 다시 ‘당신은 누구십니까?’라고 묻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힌트를 얻자면 자기소개서에 지원자가 어떤 학교를 다니고, 어디서 태어났는지에 대한 내용이 들어간다면 이 자기소개서는 이미 채용담당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면접을 보는 지원자들은 이미 필기나 서류를 통해 일차적인 자격을 갖춘 것입니다.
즉 인지적 요소에 대한 평가와 체력적 요소(체력 시험이 있다면), 그밖에 채용 자격 요소에 대해선 이미 평가가 끝난 상태입니다.
이후 면접위원들이 궁금한 것은 지원자의 인성적인 부분입니다.
우리 회사 혹은 우리기관에 지원한 ‘사람 자체’가 궁금한 것입니다.
그러니 당연 ‘당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가 궁금한 것입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는 서류 이외의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즉 성격, 장점, 경험에 초점을 두고 내용구성을 한다면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면접장면에서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 ‘필승 작성법’의 단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기진단 해보기

자기소개서 작성의 첫 걸음은 ‘자기 진단’입니다.
현 위치에서 자신이 살아온 과거 속에서, ‘나는 어떤 인생을 살아왔는지?,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이지?,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것을 위해 나는 어떤 준비와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에 대한 인생 스토리를 통해 자기이해가 이뤄져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 대한 확신과 동기부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한 선택이어야만 지원한 분야에서 보람과 자부심을 가지고 오랫동안 최선을 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소재 찾기

자신의 삶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에 기재할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은 실질적인 면접 평가요소로 작용합니다.
지원자가 제출한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면접위원은 지원자에 대한 인성과 준비성을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소재는 특별하고 거창한 소재를 찾기보단 과거 인생 속에서 자신이 갖추게 된 장점이나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 경력 등을 소재로 삼으면 구체적인 자기표현이 될 것입니다.
요즘은 조직 내 공동체 의식이나 문제해결 능력 등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질문 등으로 면접 평가가 이뤄지고 있으므로, 자기소개서에 이러한 조직 경험, 조직에서 발휘할 수 있는 능력 등을 기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논설문 형식으로 기술하기

자기소개서는 자신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이지만, 설명식으로 나열하기보단 논설문 형식을 취하는 것이 면접관을 설득시키기에 좋습니다.
이는 짧은 시간에 채용 담당자의 눈을 사로잡는 이치에 적합하기도 합니다.
앞부분부터 어떠한 사건을 나열해 놓으면, 글을 읽는 당사자는 핵심을 파악하기가 힘들 뿐 아니라 읽는 동안 내내 ‘그래서 결론이 뭐야?’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즉 본인이 주장하고 싶은 핵심적인 사항을 첫 문장에 기술합니다.
그 다음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경험 증거를 기술하는 형식입니다.

 

◆ 내용은 솔직하게

자기소개서는 서류통과의 의미보단 면접의 기본 자료가 된다는 것이 더 큰 의미가 있다 하겠습니다.
면접위원은 면접 평가의 전문가이고, 서류의 진위여부는 추가질문 2~3개를 통해 거짓과 참이 구분되기 마련입니다.
전체적인 면접을 성공적으로 치뤘다 하더라도 단 하나의 거짓말은 나머지 진실된 답변을 이기는 치명타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정보를 과장하거나 미화시키고자 하는 유혹은 단번에 떨쳐버리고, 담백하지만,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나타낼 수 있는 진솔한 내용을 기술해야 합니다.

 

◆ 형식과 무형식

자기소개서는 지원한 기관의 형식에 따르는 것이 기본입니다.
주어진 항목을 변형 없이 그대로 기술하고 주어진 지시사항에 따라 글자수나 기술항목을 빠짐없이 기술합니다. 무형식일 경우 지원한 기관의 성격에 맞는 항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기술서를 작성하기 전에 지원한 기관의 홈페이지나, 기타 정보를 수집해 원하는 인재상이나 필요로 하는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으로 개성 있게 작성하도록 합니다.
면접이 꽃길이 되기 위한 씨앗이 자기소개서이며, 자기소개서는 면접의 기회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면접관의 마음을 열게 하는 ‘필승 작성법’에 따라 개성 넘치는 자기표현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편에는 자기소개서 내용구성에 따른 작성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원본]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62993


 
   
 

TOP